
안녕하세요. 코리아요리학원 교육멘토입니다.
오늘은 일산바리스타학원의 카페 창업자 필수 코스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현 커피 시장은 엄청나게 활성화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온갖 프렌차이즈 카페가 서울/수도권 지역을 점령한 상황이며
심한 곳은 한 블록에 10개 이상의 프렌차이즈 카페가 몰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개업 후 3년 미만의 카페 폐업률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이며
그럼에도 카페 창업을 진행한다면 확실한 아이템이 있어야만 합니다.
오늘은 험난한 커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을 얻기 위한
카페 창업 수업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파고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 식음료 창업 아이템 수업
카페메뉴개발
앞서 이야기했듯, 사업과 창업은 확실한 아이템이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템이어야 하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방향의 음료가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커피(에스프레소 추출)
제일 기본적인 식음료인 에스프레소 머신을 활용하여 추출한 커피 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방식이 맛을 보존하는 것과 빠른 추출에 있어서
매우 탁월한 방법이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머신을 활용하지 않는 카페는 없습니다.
기본적인 샷을 내려서 아메리카노 뿐 아니라 라떼 등 다양한 음료 제조가 가능하며
여러 종류의 원두를 활용하여 다양한 맛을 추출하도록 하는 카페들 또한 많습니다.

커피(핸드드립)
대부분의 카페에서 사용을 많이 하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카페인 함량이 많으며 맛이 진한 편이기 때문에 매니아층이 두터운 편이고
로스터리 카페같은, 디저트와 베버리지보다는 커피 본연의 맛에 강점을 두고 있는 카페들은
필수적으로 핸드드립을 이용하곤 합니다.

논커피 식음료
커피를 제외하고 카페에서 주력상품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음료입니다.
맛과 비쥬얼적인 부분을 바리스타의 역량대로 조절할 수가 있기에
예쁜 색감을 내고 가니쉬를 얹는 것, 환상적인 맛을 내는 것 만으로도
아무런 비용 지불 없이 자연스레 SNS 마케팅이 되기 마련입니다.


칵테일/와인 등 주류
카페임에도 불구하고 주류를 함께 제공하는 카페들 또한 많습니다.
대개 브런치 카페 혹은 치즈를 활용한 디저트를 사용하는 카페에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뱅쇼 등의 논알콜 음료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업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점
창업지원프로그램
평생에 걸쳐 딱 한번 하게 될 결혼식도 준비기간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창업은 정말 오랜 기간동안 유지하며 가꿔나가야 할 소중한 나의 가게를 차리는 일입니다.
2021년 기준으로, 개업 이후 3년이 채 안된 카페 10 곳 중 7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국비 교육으로 창업을 시작했거나 제대로 된 아이템 없이 창업을 시작하신 경우
당연스레 도태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아래에 창업 진행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나열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권 분석 / 소비자 분석
주거상권 / 오피스상권 / 골목상권 / 대로변상권 등
유동인구 조사와 활성화되는 시간대 분석까지 꼼꼼하게 분석하여야 합니다.
소비자의 연령대, 활성화되는 시간대 등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고
그에 맞춰 매장운영시간과 준비해야 할 세팅의 평균을 대략적으로 먼저 조율할 수 있습니다.


계획 수립
외부적인 사업의 방향 / 내부적인 사업의 방향을 설정해두어야 하며
단순 카페 운영 뿐 아니라 온라인 스마트스토어를 활성화시키며
유통업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마케팅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마케팅이란 필수입니다.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 퍼스널브랜드 마케팅
엠베서더 / 협업 등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이 있습니다.

예상 매출액 설정
상권에 따라서 월 총 매출액을 설정한 이후
영업이익, 재료비, 인건비, 임대료, 부가세 등의 금액을 감면하여
최종적인 수익을 파악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쟁력 구축
상권 내 동종업계는 곧 경쟁업체가 됩니다.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두어야 하며
이는 상권의 연령대와 시간대에 맞는 아이템을 설정합니다.
이는 제공하는 식음료 혹은 디저트 뿐 아니라 인테리어가 될 수 있으며
이 외적으로도 어떻게 차별점을 둘 수 있을 것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해두어야 합니다.

이 외적으로도, 창업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과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여럿 있습니다.
코리아바리스타학원에서는 창업을 고려하는 수강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뿐 아니라
창업을 진행하며 가게의 차별화를 둘 수 있게끔
창업에 필요한 간접적인 컨설팅까지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학원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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